경상북도 동부 중앙에 위치해 있는 청송군은 산림이 82퍼센트를 차지하는 산간지로서, 전국에서 가장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지녔다 일컬어지는 고장이다. 청송으로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역시 꿀보다 더 단 맛이 일품인 청송 사과라 해야 하지 않을까. 청송에서는 사과 수확철이 되면 청송사과축제가 한창이다. 명불허전, 청송의 사과를 맛보고 싶다면 청송으로 향해 보자.
청송에서 사과 빼면 ‘섭섭해’
1
2
3
청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사과다. 사과를 좋아한다면 ‘청송 얼음골 사과’라는 이름을 들어 보았을 것.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교차하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사과 재배의 최적지라 불리는 고장이 바로 청송이다. 일조량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큰 청송의 기후 조건은 청송의 사과를 더욱 맛나게 만든다. 이 때문에 청송군은 고품질의 사과만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청송의 자연조건이 사과 재배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지금의 청송 사과를 있게 한 것은 바로 청송의 사과 재배 기술이다. 농약을 최소화해 껍질째 먹어도 될 만큼 안전하게 생산한다. 맛은 대한민국에서 최고다. 우는 아이도 청송사과만 먹으면 울음을 그칠 정도라는 말이 우스갯소리처럼 도니, 그 맛을 짐작해 볼 수 있겠다. 청송 사과는 육즙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다. 영양가도 그만이다. 청송 지역 농민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맛과 품질 모두 뛰어난 청송 사과’를 있게 한 것이다. 청송의 노하우로 재배된 사과는 잘 상하지 않으며, 과즙이 많고 신선도가 높아 저장성이 매우 뛰어나다.
청송지역에 본격적으로 사과를 재배하고 보급하기 시작한 때는 1920년대의 일이다. 일본에서 살던 회사원이 귀국 때 600여 주의 묘목을 구입해 5,000평 규모의 밭에 사과를 재배하기 시작했으니, 이 이야기의 배경이 된 고장이 바로 청송인 것이다. 그 뒤로 무려 100여 년간 우리나라 최고의 사과라 할 수 있을 만한 사과가 청송 지방에서 나게 되었으니 놀랍고도 고마운 일이다.
청송 사과 맛보러 갈까, 청송사과축제
가을의 청송은 여기저기 풍성하게 열매를 맺은 사과 덕에 마을 곳곳마다 달콤한 사과 향이 느껴진다. 매년 가을 청송에서는 청송사과축제가 열리는데, 이 청송사과축제를 찾는다면 청송 사과의 진미를 제대로 느껴볼 수 있겠다. 청송사과축제에서는 사과를 테마로 한 다양한 조형물들과 체험 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청송의 사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도 하다.
시원하면서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청송 사과를 현지에서 직접 맛보고 살 수 있는 기회를 어디서 또 얻을 수 있을까. 청송사과축제의 매력이 여기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축제장의 북적북적한 분위기도 즐기고, 사람들 틈에 끼어 사과를 맛볼 수 있는 기회까지 얻을 수 있다. 맛있는 것도 혼자 먹는 것 보다 함께 먹으면 그 맛이 배가 된다.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꿀맛나는 사과를 맛보기를 추천한다.
1
2
3
한편, 청송사과 축제 부대행사로는 청송군 향토음식 및 사과요리 경진대회, ‘청송을 그린다 전’ 전시회, 청송캠핑축제가 열린다. 사과요리 경진대회에서는 사과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들을 만나볼 수 있다. 누구나 손쉽게 집에서 만들어볼 수 있는 사과쨈부터 아이들이 좋아할 사과케잌, 달콤 짭짤한 맛이 매력인 사과 김치, 아삭아삭한 식감이 혀끝을 자극하는 사과냉채 등 사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무궁무진하다. 음식의 대가라 할 만한 사람들의 손에서 빚어질 사과요리가 기대가 된다.
‘청송을 그린다 전’ 전시회에서는 청송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그림 작품들이 쏟아진다. 물 맑고 공기좋은 청송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화부터 청송의 정겨운 사람들의 인심이 묻어나는 작품, 청송의 유명한 특산물 사과를 세밀하게 표현한 정물화까지. 그림에 소질있는 사람들이 펼쳐다 놓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직접 눈으로 보는 것 외에 그림으로 만나는 청송은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듯 하다. 그림을 감상하며 센스 넘치는 가을 피플이 되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가족단위 관광객이라면 청송캠핑축제를 함께 방문해 즐겨봐도 좋겠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나들이 한 기분을 느끼며 밖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는 재미도 쏠쏠하겠다. 특히 청송사과축제를 방문했으니 사과 요리를 만들어 먹어봐도 좋겠다. 청송사과축제에서는 청송 백자와 청송 고추, 청송 옹기 등 청송 지방의 다른 특산물, 특산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청송사과축제를 다녀가는 발걸음이 한결 알찰 것 같다.
청송사과의 품질과 맛만큼이나 충실한 청송사과축제는 2013년부터 3년 연속으로 ‘경상북도 최우수 축제’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니 이 또한 청송사과축제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다. 청송사과축제가 펼쳐지는 곳은 청송사과공원 일대이니 가을에 청송을 찾을 계획이라면 꼭 사과축제의 일정에 맞춰 가 보도록 하자.
[트래블스테이] 청송사과캠프테마파크오토캠핑장
천혜의 자연을 품에 안은 청송! 청송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사과테마파크를 활용한 청송사과캠프테마파크오토캠핑장! 오감을 만족시킬 자연 속 힐링을 이곳 오토캠핑장에서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상품 보러 가기
글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7년 11월 03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